티스토리 뷰

지난 11월 8일, 원티드에서 주최하는 "Wanted Career Talk #2. 우아한 형제들 장인성 CBO"에 다녀왔습니다. 책 『마케터의 일』의 열렬한 독자이자 배달의 민족을 좋아하는 팬으로서 장인성 님이 직접 전하는 얘기를 듣고 싶었습니다. 또한, 마케팅을 하고 싶은 예비 마케터로서, 마케터가 된다면 일잘러가 되고 싶은 예비 사회인으로서 그 방법을 알고자 강연을 신청했어요.

"SOLD OUT"

마케터의 일

강연 시작!

강연은 '1부:마케터 장인성의 커리어 토크', '2부:질문과 답변'으로 나눠져 진행됐는데, 마케터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조언이라는 점은 동일했기에 순서에 상관없이 기억에 남은 내용들을 적어보려 해요.

# 마케터의 일

마케터 장인성님은 마케팅을 잘하기 위한 몇 가지 이야기들을 들려주었습니다. (말씀해주신 여러 가지 중 특히 기억에 남은 이야기를 전합니다.)
하나는 협업입니다. 마케팅은 답이 없는 일이기 때문에 동료들과 머리와 마음을 모아 함께 일하고 그 과정에서 '왜?'를 계속해서 묻고 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얘기했습니다.
또 하나는 핵심고객 설정입니다. 핵심 고객을 정함으로써 우리 브랜드의 이미지, 우리가 전하려는 가치를 구체화하고 이에 맞춰 나아가야 한다 했고, 그 과정에서 단 몇 명이라도 우리 브랜드의 '진짜 팬'을 만드는 것, 고객을 직접 만나는 것의 중요성도 얘기했습니다.
그리고 '마케팅을 잘하는 사람'은 결국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함께 일하고 싶은 '일을 잘하는 사람'임을 강조하셨어요!

"마케터의 일"

# 예비 혹은 주니어 마케터는 어디서 일하면 좋을까?

성장할 수 있는 곳, 특히 성장을 도와주고 조언해줄 수 있는 일잘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을 꼽았습니다.

# 깜짝 책 추천

그 주인공은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 소비자를 설득하고, 상품을 판매하며, 다른 고객들에게 퍼뜨리기까지 마케팅이 왜 필요하며 마케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간접 경험할 수 있다는 이유로 책을 추천했습니다.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

구매하는 고객이 없다면 제품은 세상에서 사라질 수밖에 없다!시장 변화의 거의 모든 단계에 대응하는 마케팅에 관한 강력한 통찰이 담겼다!“시장 변화와 고객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는 당신에게 실마리를 선사할 책!”김봉진 | 배달의민족 창업자, (주)우아한형제들 대표이사, 『책 잘 읽는 방법』 저자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늘 잊지 ...

www.yes24.com

# 감각을 유지하는 장인성 이사님의 Tip

경험하고 생각하기. 예를 들어, 펭수는 왜 그렇게 인기가 많은지 직접 보며 그 이유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또 하나, 평소라면 하지 않을 행동을 일부로 하기. 안보던 유튜브 영상을 보고, 처음 가는 동네를 걸어보는 등 다른 상황을 의도적으로 경험해본다고 하셨어요. 특히 이 부분은 최근에 읽은  『센스의 재발견』과도 일치해 다시 한번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센스의 재발견

아마존 재팬 마케팅 부분 베스트셀러 1위‘쿠마몬’을 만든 미즈노 마나부가 말하는 ‘센스란 무엇인가’이 책의 저자 미즈노 마나부는 일본에 지역 캐릭터 붐을 몰고 온 구마모토 현 캐릭터 [쿠마몬]을 만든 아트 디자이너이다. 그는 [쿠마몬]의 대히트, NTT 도코모 [iD] 등을 브랜딩하며 일명 ‘센스 좋다’라는 말을 듣고 있다. 그러나 ...

www.yes24.com

돈, 시간, 자산

『마케터의 일』에 아래와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할까 말까 할 땐 하고, 살까 말까 할 땐 사세요.
그 돈과 시간만큼의 자산을 남기면 됩니다.
최선을 다해 경험합시다.


위에 비추어 봤을 때, 이번 강연에서는 제가 투자한 돈과 시간의 가치보다 훨씬 큰 자산을 남겼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마케터의 일』에 사인을 받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가까운 시일 내에 진짜 마케터가 됐을 때 다시 한번 뵙고 사인을 받으려고 합니다. 그때까지 오늘의 강연을 떠올리며 계속해서 성장하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이 자리를 마련해준 원티드 분들과 좋은 강의를 들려준 장인성 CBO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